패시브 하우스의 장점 및 단점

패시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란 별도의 공기 재순환 장치 없이 신선한 공기 덩어리의 후 가열이나 후 냉각을 통해 스스로 열 쾌적을 유지할 수 있는 건물을 의미합니다열 쾌적이란 인체가 처해있는 온도를 쾌적하게 느끼는 상태를 뜻합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특징

액티브 하우스가 태양열 등의 외부 에너지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반면, 패시브 하우스는 단열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여 에너지 사용에 소극적입니다

태양광뿐 아니라 사람이나 가전제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열 또한 패시브 하우스의 자원에 포함됩니다태양열 에너지와 내부 열원의 활용과 환기 장치와 연결된 단열 시스템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구축하며, 난방 에너지 소비량이 연간 ㎡당 15kWh를 초과하지 않는다. 기존 방식으로 지어진 주택에 비해 난방 비용을 최대 80~95% 절감할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의 단열재는 열의 손실을 막아 난방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여름에는 외부의 열을 차단하는 역할도 합니다.

국제 패시브하우스 인증기관인 독일 패시브하우스협회(PHI)로부터 인증받기 위한 기준이 있습니다.

정량적 기준과 에너지 성능과 관련하여 4가지 조건이 있는데특히 기밀도와 난방 에너지 효율이 중요합니다. 기밀도는 환기량에 대한 척도로 50Pa 기준 시간당 0.6회 이하로 요구됩니다

난방 에너지는 연간 요구량이15kWh/㎡ 이하 혹은 난방 부하가 10W/㎡ 이하로 둘 중 하나의 기준을 만족하게 해야합니다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는 에너지 외부를 추출하여 난방 및 냉방 에너지를 다루는 건축 방식입니다. 그리고 열 회수 시스템 등을 활용해 내부 환경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과 함께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장점

1.에너지 소비량의 절약

패시브 하우스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 절약 효과입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외부 온도가 35℃일 때, 주택 상층부의 실내 온도가 26℃를 넘지 않으며, 외부 온도가 영하 10℃일 때도 별도의 난방 장치가 필요하지 않도록 적정한 실내 온도가 유지됩니다.

2.적절한 실내 환경

실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열 회수 시스템을 통해 신선한 공기가 공급됩니다. 덕분에 실내 공기질이 우수하며 곰팡이, 결로 등의 문제가 없습니다.

3.친환경 건축 방식

단열성능이 좋기때문에 냉방과 난방에 드는 에너지 소모량이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단점

1.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단열성을 높이기 위해 벽을 두텁게 하고 ,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창호를 써야 하기 때문에  일반건축에 비해 초기 건축 비용이 더 높습니다.

2. 설계와 건축의 어려움

패시브 하우스는 정밀한 설계 및 시공이 필요합니다. 기밀성과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인 건축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건축 설계의 제한

패시브 하우스의 원칙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창의 방향, 위치 변환, 대상 구조 등을 따라서 디자인의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벽체가 두껍다.

각 소재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패시브 하우스 기준의 열관류율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두께도 달라집니다보통 단열재는 200m~300m의 두께가 필요하고, 벽체는 더 두꺼워지게됩니다. 그러므로 실제 가용면적은 더 좁아지게 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 절약과  장점이 있지만, 초기 비용과 문제의 어려움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내용과 실내 환경을 만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인슐레이션의 종류

Cold Roof vs Warm Roof 비교 및 장단점